[마이데일리 = 김종국 기자] 토트넘이 맨체스터 시티(이하 맨시티) 원정 경기에서 기록적인 대승을 거뒀다.
토트넘은 24일 오전(한국시간) 영국 맨체스터 이티하드스타디움에서 열린 2024-25시즌 프리미어리그 12라운드에서 맨시티를 4-0으로 대파했다. 손흥민은 이날 경기에서 선발 출전해 후반 18분 교체되며 60분 남짓 활약한 가운데 전반 20분 매디슨의 추가골을 어시스트하며 맨시티 수비를 공략했다.
토트넘은 맨시티를 상대로 솔랑케가 공격수로 나섰고 손흥민과 쿨루셉스키가 측면 공격을 이끌었다. 매디슨, 비수마, 사르는 중원을 구성했고 우도지, 데이비스, 드라구신, 포로가 수비를 맡았다. 골문은 비카리오가 지켰다.
맨시티는 홀란드가 공격수로 출전했고 사비뉴와 포든이 측면 공격을 이끌었다. 베르나르도 실바, 귄도안, 루이스는 허리진을 구축했고 그바르디올, 아칸지, 스톤스, 워커가 수비를 책임졌다. 골키퍼는 에데르송이 출전했다.
양팀의 맞대결에서 토트넘은 전반 13분 매디슨이 선제골을 기록했다. 매디슨은 쿨루셉스키가 오른쪽 측면에서 올린 크로스를 문전 쇄도하며 다이렉트 왼발 슈팅으로 마무리해 맨시티 골문을 갈랐다.
이후 토트넘은 전반 20분 매디슨의 추가골로 점수 차를 벌렸다. 손흥민이 페널티에어리어 정면에서 왼쪽으로 내준 패스를 이어받으며 맨시티 수비 뒷공간을 침투한 매디슨이 왼발 슈팅으로 맨시티 골망을 흔들었다.
전반전을 앞서며 마친 토트넘은 후반 7분 포로가 팀의 세 번째 골을 성공시켜 승부에 쐐기를 박았다. 토트넘의 속공 상황에서 손흥민의 패스를 이어받아 왼쪽 측면을 돌파한 쿨루셉스키가 페널티에어리어 오른쪽으로 연결한 볼을 솔랑케가 이어받았고 솔랑케가 내준 볼을 포로가 오른발 대각선 슈팅으로 마무리하며 맨시티 골망을 흔들었다.
토트넘은 후반 18분 손흥민 대신 브레넌 존슨을 투입했고 브레넌 존슨은 후반전 추가시간 팀의 네 번째 골을 터트렸다. 브레넌 존슨은 왼쪽 측면을 단독 드리블 돌파한 베르너가 골문앞으로 낮게 올린 크로스를 문전 쇄도하며 오른발로 밀어 넣었고 토트넘의 대승으로 경기가 마무리 됐다.
맨시티는 토트넘전 대패로 인해 최근 5연패의 부진을 이어갔다. 맨시티가 5연패를 기록한 것은 지난 2006년 4월 이후 처음이다. 맨시티는 지난 2022년 11월 브렌트포드전 패배 이후 홈 경기에서 첫 패배를 당하며 홈 경기 52경기 연속 무패도 마감했다. 과르디올라 감독은 토트넘에 9번째 패배를 당했고 토트넘은 과르디올라 감독의 팀을 가장 많이 이긴 클럽 기록을 이어갔다.
과르디올라 감독이 자신의 감독 경력에서 4골 차 패배를 당한 것은 바이에른 뮌헨을 맡고 있던 지난 2014년 4월 레알 마드리드에 0-4로 패한 이후 처음이다. 또한 과르디올라 감독은 자신의 경력에서 첫 홈경기 0-4 대패를 당했다.
토트넘은 맨시티전에서 주축 센터백 판 더 벤과 로메로 모두 부상으로 인해 경기에 나서지 못했다. 토트넘은 데이비스와 드라구신이 센터백으로 선발 출전해 수비진을 구축했고 맨시티전을 무실점으로 마쳤다.
영국 스카이스포츠의 해설가 레드냅은 "토트넘은 훌륭했다. 데이비스와 드라구신이 수비진을 구축했는데 그들이 맨시티 포워드라인을 침묵하게 했다. 불가능한 일이었다. 그들은 환상적이었다"며 "토트넘은 선제골을 넣은 후 더 나은 팀이 됐다. 토트넘은 경기에서 앞선 상황에서도 정말 차분했다. 토트넘은 훌륭한 팀이 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고 우리는 그것을 봤다. 토트넘이 평소에 가지고 있었던 혼란스러운 모습이 이번 경기에서는 없었다"는 뜻을 나타냈다.
데이비스는 지난 2014년 스완지시티에서 토트넘으로 이적한 후 토트넘에서 활약을 이어오고 있다. 데이비스는 손흥민이 지난 2015년 토트넘에 합류한 이후부터 팀 동료로 함께하고 있다.
토트넘은 손흥민에게 인종차별 발언을 한 벤탄쿠르가 7경기 출전금지 징계를 받자 잉글랜드축구협회(FA)에 항소했다. 포스테코글루 감독도 벤탄쿠르를 옹호했다. 반면 데이비스는 벤탄쿠르의 발언에 대해 "나는 뉴스를 봤고 모든 사람들이 뉴스를 봤을 것이다. 이제 토트넘 내부 뿐만 아니라 외부에서 처리되는 일이다. 우리는 원팀으로 우리 모두 그 문제에 선을 긋고 앞만 보고 나아갔다"며 "궁극적으로 이런 종류의 문제는 지금까지 그랬듯이 심각하게 여겨져야 한다는 것을 깨닫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